한국현대미술신문 정소영 기자 | 부산시와 부산디자인진흥원은 오늘(5일)부터 오는 28일까지 '2025년도 부산 도시브랜드 파트너스' 기업을 모집한다고 밝혔다.
‘부산 도시브랜드 파트너스’는 부산 도시브랜드의 가치를 공유하고 협업을 통해 상호 발전을 도모하는 기업 및 단체로, 우수한 제품을 가졌지만 브랜드 인지도가 낮은 기업에 도시브랜드의 힘을 더해 경쟁력을 강화하고, 시민들에게 부산의 가치를 공유한다는 취지로 기획됐다.
'부산 도시브랜드 파트너스'는 시 도시브랜드를 활용해 단순한 상품 판매를 위한 팬 상품(굿즈) 제작뿐 아니라 상호 협업을 통해 전문 분야를 살린 특화 콘텐츠를 개발·협찬하는 역할을 하게 된다.
이번 사업을 통해 개발되는 팬 상품(굿즈)과 콘텐츠는 부산 브랜드숍과 공공기관 매장을 비롯한 다양한 유통 플랫폼을 통해 판매되며, 대규모 행사에서는 시를 대표하는 방문 기념품으로 활용될 예정이다.
특히, 파트너십을 맺은 기업의 전문성을 살린 특화 콘텐츠와 협찬을 통해 상호 협력을 도모해 시너지 효과를 창출할 계획이다.
지난해에는 ▲㈜세정그룹이 도시브랜드를 적용한 의류를 기탁하고 ▲㈜옹골찬사람들은 도시브랜드를 기반으로 가상 모형(디지털 트윈) 콘텐츠를 제작했으며 ▲비엔케이(BNK)부산은행은 도시브랜드와 연계한 금융상품 ‘부산이라 좋다 빅(Big)적금’을 출시하는 등 다양한 분야의 기업들이 참여해 시 도시브랜드 확산에 기여한 바 있다.
시·부산디자인진흥원과 파트너십 맺기를 희망하는 기업 및 단체는 부산 디자인진흥원 누리집 고시공고에서 참여 신청서를 내려받아 작성 후 오는 28일까지 전자우편으로 제출하면 된다.
이후 전문가로 구성된 심사위원회에서 기업 역량, 브랜드 확산, 디자인 및 상품성 등을 종합적으로 심사해, 20개 사 내외의 기업 및 단체를 오는 3월 중 선정할 계획이다.
김유진 시 미래디자인본부장은 “이번 사업은 민간의 창의성과 자율성을 기반으로, 부산 도시브랜드의 가치를 담은 상품 및 콘텐츠 개발을 주요 목표로 한다”라며, “이를 통해 부산 도시브랜드의 국내외 인지도를 제고하고 지역 경제 활성화에 이바지할 것으로 기대된다”라고 전했다.
한편, 시는 지난해 11월 중구 광복로에 부산 브랜드숍 'Big Shop(Busan is good Shop)'을 개소해 운영해오고 있다.
부산 브랜드숍 1층에서는 지역 기업과 협업해 팝업스토어를 개최하고, 2층에는 부산의 도시브랜드를 활용한 다양한 상품과 도시브랜드 파트너스의 팬 상품(굿즈)을 전시·판매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