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교육청, 서·논술형 평가 교원 양성 연수 첫 실시

28~30일 중등교사 30여 명 참여… 서·논술형 평가 현장 안착 기반 조성

 

한국현대미술신문 기자 | 전북특별자치도교육청은 수업과 연계된 평가 혁신을 위해 ‘서·논술형 평가문항 개발 선도교원 양성 연수’를 28~30일까지 국립군산대학교에서 실시한다고 25일 밝혔다.

 

이 연수는 미래형 교육 전환의 핵심도구인 서·논술형 평가에 대한 교사의 실천 역량을 강화하고, 교과별 평가문화 개선을 주도할 수 있는 선도 교원 양성을 위해 올해 처음 운영된다.

 

서·논술형 평가는 단순 지식 암기 평가에서 벗어나 학생의 사고력·표현력·문제해결력 등 고차원 역량을 종합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방식으로 주목받고 있으며, 교육과정-수업-평가의 일체화를 실현하는 핵심 전략으로 평가된다.

 

연수는 국어·수학·영어 3개 교과에서 총 3개 분반으로 구성되며, 도내 중·고등학교 교사 30명이 참여한다.

 

참여 교사들은 지난 7월 10일 온라인 사전연수 이후 2주간의 개별 문항 출제 과정을 진행해왔으며, 이번 대면 연수에서는 △문항 개발 △채점기준 설계 △피드백 구성 등 실습 중심으로 전문성을 심화한다.

 

연수 종료 이후에는 도내 ‘학생평가 현장지원단’으로 활동하며 평가 혁신을 위한 공유와 확산을 주도해 나갈 계획이다.

 

전북교육청은 이 연수를 통해 서·논술형 평가의 현장 안착 기반을 마련하고, 학생의 사고력과 표현력을 기르는 미래형 평가 문화가 학교 전반으로 확산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최은이 중등교육과장은 “배움이 있는 교실은 질문하고, 토론하고, 쓰는 과정 속에서 완성된다”며 “학생의 생각을 중심에 두는 평가가 교육의 본질을 회복하는 첫걸음이며, 이를 실현할 수 있도록 교사의 전문성을 키우는 연수를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