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현대미술신문 배건 기자 | 한국경영자총협회 발표에 따르면 지난해 폐업 신고를 한 사업자 수가 100만 명에 육박하며, 2006년 이후 최대치를 기록했다.
고금리로 인한 채무부담 증가, 소비자 선호 구매방식의 변화, 내수회복 지연, 지속적인 경기침체 등 여느 때보다 소상공인들이 힘든 시기이다.
이에 관악구가 민생경제 회복과 지역상권 활성화를 위한 ‘2025년도 소상공인 지원 종합계획’을 수립하고 본격 추진한다.
구는 올해 소상공인 경쟁력에 기반한 지역경제 활성화를 목표로 3개 핵심전략(▲중·소상공인 경영안정 지원 ▲골목상권 경쟁력 강화 ▲지역경제 소비 촉진) 16개 사업에 총 108억 원을 투입한다.
우선, 중․소상공인 경영 안정을 위하여 50억원 규모의 ‘중소기업육성기금 융자’ 사업을 확대 실시하고, ‘소상공인 냉난방기 클린케어 지원’과 ‘해외시장 판로개척 지원사업’을 신규 추진한다.
골목상권 육성과 경쟁력 강화를 위한 지원책도 펼친다.
점포 콘텐츠 발굴과 환경 개선으로 소상공인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는 ‘관악형 아트테리어 사업’은 올해 440개소로 확대 지원하고, 상권을 견인하는 유망점포를 발굴하는 ‘핵심점포 발굴·육성 사업’은 관악구 전체 골목상권을 대상으로 확대 지원할 예정이다.
최근 스마트스토어, SNS 등 다양한 온라인 판로가 개척되고, 소비방식의 변화 등 상거래 환경 변화에 대응하여 소상공인 온라인 역량 강화를 위해 ‘온라인 마케팅 홍보지원’ 사업도 올해 총 30개 점포를 대상으로 지원한다.
아울러 지난해 구는 서울시 공모사업인 ‘샤로수길 로컬브랜드 상권 육성사업’에 선정되어, 2026년까지 3년간 30억 원 지원받게 됐다.
올해 2년 차를 맞아 총 10억 원을 투입해 샤로수길 상권에 특색있는 로컬 콘텐츠를 개발·운영하고, 체류 환경 향상을 위한 상권 공간을 개선하는 등 상권의 자생력 확보를 목표로 적극 지원할 방침이다.
지역경제 소비 촉진을 위하여 ‘관악사랑상품권’ 총 400억 원을 확대 발행하며, 올 초 200 억 원을 먼저 발행하고 사용금액의 5%를 돌려주는 페이백 이벤트를 추진하여 주민들에게 큰 호응을 얻었다.
특히, 관악구는 1인 청년가구가 많아 배달 수요가 높다는 점을 고려해 ‘관악땡겨요(공공배달앱) 전용상품권’을 총 10억 원 규모로 발행하며, 올 초 5억 원을 먼저 발행해 큰 호응을 얻은 바 있다.
상권 내 축제도 확대한다. 지난해 골목상권 브랜드 인지도 제고와 고객 유입 콘텐츠 발굴을 위해 4개 동에서 ‘골목상권 활성화 축제’를 개최했는데, 2만여 명이 방문해 성황리에 개최된 바 있다.
올해는 ‘골목상권 활성화 축제’를 총 6개 상권으로 확대 개최하여, 다양한 콘텐츠와 즐거움으로 지역을 대표하는 상권으로 발돋움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할 계획이다.
박준희 구청장은 “최근 어려운 대내외적인 경제 환경에 대응하여 소상공인을 위한 다각적인 지원정책을 펼쳐 소상공인의 경영안정과 지역경제 활성화 총력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