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NS기자연합회, 공식 데이터분석 대행사 '아이타임즈 KDA’ 지정... AI 빅데이터로 실시간 여론 분석 가능

SNS기자연합회, "실시간 AI 빅데이터 분석으로 신뢰도 높아”
아이타임즈 KDA, 뉴스·SNS·커뮤니티 등 여론·트렌드·평판 분석.. 신속 정확

 

한국현대미술신문 김미정 기자 | 사단법인 SNS기자연합회(회장 김용두)가 ㈜아이타임즈 KDA(한국데이터분석)를 공식 데이터 분석 대행사로 지정했다고 26일 밝혔다.

 

아이타임즈 KDA는 기존의 여론 조사 시스템이 아닌 기업 또는 인물에 대한 온라인 포털, 언론사, 커뮤니티, SNS 등에 올라오는 글들을 AI 빅데이터 분석 시스템을 통해 실시간 분석하고 그에 따른 솔루션을 제공한다. 

 

해당 기업(기관)과 인물(기업인, 정치인, 예술인 등)에 대한 포탈, 뉴스, 커뮤니티, SNS 등의 데이터를 실시간 수집해 통계 분석을 진행한다. 현재의 여론과 트렌드를 신속하고 정확하게 파악하여 그에 따른 대응을 빠르게 실행할 수 있는 것이 기존 여론 조사와 큰 차별점이다. 

 

기존의 언론 매체와 일부 리서치 기관이 시행하는 여론 조사는 여론을 반영하기 위한 도구로 자리 잡았지만, 신뢰성에는 여러 한계가 있었다. 특히, 낮은 응답률이 문제였다. 국내 여론조사 응답률은 평균적으로 ARS 방식은 약 24%, 전화 조사방식은 약 10~20%에 불과하다. 이에 표본의 대표성은 떨어지고, 과대 또는 과소대표된 결과를 낳았다.

또한, 조사를 진행한 시점에 따라 결과가 큰 폭으로 다를 수 있다는 점에서 한계가 있었다.

 

이와 다르게, 아이타임즈 KDA 데이터 분석 서비스는 온라인에 올라오는 실시간 텍스트를 수집하고 긍정/중립/부정/악성 별로 자동 분석할 수 있어 현재 시점의 평판 분석 및 관리에 효율적이다. 직접 작성한 텍스트를 기반으로 하기에 참여 유도를 하지 않아도 된다. AI 빅데이터 시스템을 기반으로 데이터를 수집분석 실시간 데이터 신뢰도를 더 높일 수 있다.

 

 

 

아이타임즈 KDA의 데이터 분석 서비스의 시스템은 다음과 같다.

▲예를 들어 기업 A라는 키워드를 입력하면, 뉴스·SNS·커뮤니티 등에서 키워드가 포함된 글을 수집한다. ▲이후 A 키워드가 포함된 글을 뉴스/SNS/커뮤니티 별, 긍정/중립/부정/악성 별로 데이터를 분석한다. ▲뉴스·SNS·커뮤니티별 A 키워드에 대한 분석 결과를 AI(인공지능)로 총평을 낸다.

 

기업 A와 경쟁업체들과의 비교 분석도 가능하다. 기업 A와 경쟁업체에 대하여 온라인 매체별 긍·부정 데이터를 수집하여 비교 분석한 결과를 표, 그래프로 한눈에 파악할 수 있다.

 

 

 

아이타임즈 KDA(한국데이터분석) 관계자는 “기업이나 인물이 온라인에서의 평판 관리를 제때 제대로 못해서 잘못 알려진 여론에 의해 한순간에 무너지는 기업, 정치인, 연예인들을 많이 봐왔다. 현재 여론과 트랜드, 평판을 빠르고 정확하게 파악하고 그에 따른 실천방법까지 제안하는 통합서비스를 오래 전부터 기획했는데, 올해 1차 버전을 개발했다”고 밝혔다.

이어 “AI 빅데이터 분석 시스템을 더욱 고도화할 것"이라고 강조하며, "특히 평판 관리가 중요한 유통·제조·금융업계와 정치계에서 KDA 서비스가 인력, 시간, 비용을 단축시키는 획기적인 기술이라는 평가를 받았고 반응이 매우 좋다”고 전했다.

 

▲ 이미지 클릭시 SNS기자연합회 홈페이지로 이동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