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양군, 상호 배려와 존중의 올바른 민원문화 정착을 위한 캠페인 전개

서로 존중하는 마음, 민원해결의 첫 걸음입니다

 

한국인터넷신문 신정은 기자 | 청양군은 악성민원 발생을 대비하고 민원인과 민원담당 공무원 간 상호 배려하고 존중하는 올바른 민원문화 정착을 위해 9월 한달간 민원문화 개선 캠페인을 전개한다고 밝혔다.

 

최근 일부 지자체에서 민원인의 반복적인 폭언, 폭행, 협박, 장시간 반복 전화, 부당한 요구 등으로 인해 민원업무 공무원이 사망하거나 정신적· 신체적 피해를 입는 상황이 계속 발생하고 있어 사회적으로 문제가 되고 있다.

 

이에 군은 청사 중앙 현관과 행복민원과 내에 안내문 “서로를 존중하는 마음, 민원해결의 첫 걸음입니다”를 게시한다. 군 및 읍면사무소 청사 전광판에도 캠페인 문구를 표시해 민원인과 민원업무 공무원이 서로 공감하고 존중하는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도록 캠페인을 전개할 예정이다.

 

김미영 행복민원과장은 “앞으로 청양군은 올바른 민원문화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며, “군민 여러분들께서도 적극 동참해 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청양군은 민원업무 공무원을 보호하기 위해 기획감사실 법무규제팀을 법적대응팀으로 지정하여 악성민원발생 시 군 차원에서 적극 고소·고발을 추진하고, 민원업무가 많은 부서에 CCTV를 설치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