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들이 함께 모여 살기 좋은 마을을 만들어요 관악구, 2024년 마을공동체 공모사업 참여자 모집

오는 23일까지 방문 또는 이메일 접수…관내 생활권자 3인 이상의 주민 모임이나 단체 신청 가능

 

한국인터넷신문 배건 기자 | 관악구는 오는 2월 23일까지 주민이 스스로 살기 좋은 마을을 조성할 수 있도록 '2024년 관악구 마을공동체 공모사업' 참여자를 모집한다.

 

'2024년 관악구 마을공동체 공모사업'은 주민 스스로 지역문제 해결, 이웃 간 소통 활성화, 공동체 관계 회복을 통해 마을공동체를 활성화할 수 있도록 사업계획과 실행과정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주민이 스스로 필요한 지역문제를 발굴하고 해결하는 과정을 통해 자치역량을 강화하고 이웃 간 관계망을 확장하여 주민공동체를 회복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공모 분야는 신규 공동체 대상으로 초기단계 주민모임 형성을 위한 ‘공동체 형성지원’과 사업 유경험 공동체 대상으로 주민모임 지속과 확장을 위한 ‘공동체 활동지원’ 총 2개 분야이다.

 

구는 모임당 100만원에서 최대 500만원의 사업비를 지원할 계획이며, 사업 선정자는 오는 4월부터 10월까지 계획에 따라 사업을 추진해야 한다.

 

관악구 생활권자라면 누구나 신청 가능하며, 구에 거주하는 외국인등록증이 있는 외국인도 신청 가능하다. 단, 3인 이상이 구성된 모임 또는 단체여야 한다.

 

참여를 희망하는 주민모임이나 단체는 구 홈페이지 고시공고 게시판에서 신청서를 내려받아 작성 후 관악구청 자치행정과로 방문 제출 또는 담당자 이메일로 제출하면 된다.

 

구는 해당 사업과 관련하여 주민들의 이해를 돕고자 지난 7일 진행한 온라인 사업 설명회 영상을 관악구 유튜브 채널에 게시해두었고, 구 홈페이지 게시판(분야별정보▷경제/환경▷마을공동체)에도 설명회 자료를 게시해두었다.

 

구 관계자는 “이웃이 함께 모여 마을문제를 스스로 고민하고 해결해 가는 과정은 마을의 성장에 큰 밑거름이 될 것”이라며, ”이웃 간 관계망 확장을 통해 더 살기 좋은 관악구를 만들어 갈 수 있도록 주민들의 많은 참여 부탁드린다“ 라고 말했다.

 

마을공동체 공모사업 관련 자세한 사항은 관악구 홈페이지(뉴스소식▷공고▷고시공고)에 게시된 공고문을 통해 확인하거나 관악구청 자치행정과로 문의하면 된다.